티스토리 뷰

반응형

노르딕 신화에는 어떤 북유럽신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영화 토르, 천둥의 신에 표현된 북유럽신화의 배경과 영화 속에 등장하는 신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줄거리와 함께 캐스팅된 배우들의 특징을 알아보려 한다.

 

노르딕 신화의 대표적인 신들

북유럽 지역의 고대신화에 나오는 신들로 스칸디나비아반도와 북유럽 국가들에서 고대부터 숭배되어 온 신들이다. 노르딕 신화에서는 북유럽 신들이 자연현상, 인간의 운명, 전쟁 등과 관련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신으로는 오딘, 토르, 프리야, 로키, 히미르가 있는데 오딘은 아스가르드의 지도자 이자 지혜, 마법, 전쟁을 다루는 신으로 죽은 영웅들을 대신하여 병사들을 위해 싸움을 일으키기도 하며, 늙은 나이에 투명한 왼쪽 눈을 가진 모습으로 그려진다. 토르는 가장 유명한신으로 천둥과 번개의 신으로 강력한 망치를 사용하며, 농사일을 보호하고 자연의 힘을 지켜주는 신으로 알려져 있다. 로키는 궤변술에 능하여 어떤 때는 악마로 그려지기도 한다. 괴롭힘과 변신능력을 가지며 폭력, 거짓말, 속임수, 변신 등의 신으로 토르와 대립을 하기도 한다. 헬은 죽음의 여신으로 나무발 따위의 형태로 그려지며 지하 세계인 니블하임에서 사는데 그곳은 영혼을 수용하는 곳이다. 프레이야는 아름다움과 사랑의 여신으로 금과 꽃, 사랑을 상징하며 전쟁에서 이긴 영웅들을 위해 덴마크의 룬스톤에 그림을 새기기도 한다. 바르드르는 빛의 신으로 아름다운 외모와 착한 성격으로 유명하며 적에게 죽임을 당할 수 없다는 점에서 부활의 상징으로 표현된다. 히미르는 광채로 둘러싸인 깃발과 함께 전투를 지휘하는 신으로 라그나로크라 불리는 신들의 최후의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북유럽신들은 현재까지도 노르딕 국가들의 역사와 문화, 예술 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화의 배경과 영화 속에 등장하는 신들

영화의 배경은 북유럽신화 속 신들의 세계인 아스가르드로 신들의 나라라고 불리는데 영화 속 아스가르드는 신들의 세계가 아니라 월등히 발달한 외계 문명으로 나오며 아스가르드인들은 실제 신이 아닌 신처럼 보이는 발달한 외계 종족으로 설정되어 있다. 영화 속에는 천둥과 번개의 신인 토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로키는 토르의 동생으로 등장하여 토르와 대립한다. 아버지 오딘은 아스가르드의 지도자로 그려진다. 프레이야는 아스가르드의 여왕이자 토르의 어머니로 뛰어난 마법능력을 지니고 토르를 지지하고 그녀의 사랑과 보호로 그를 안심하게 만든다. 히미르는 신들의 최후의 전쟁에서 뛰어난 검술실력을 강조하고 일행의 상황을 예측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발다, 티우, 힌드르, 페르세, 요르무난드 등의 신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는데 발다는 빛과 진실, 정의 등을 상징하는 신으로 라그나로크 전투에서 죽게 되며 그의 죽음은 신들의 세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티우는 신들 중에서 가장 용감하고 정의로운 신으로 전투와 승리를 위해 희생을 감수한다. 힌드르는 숲과 사냥, 자연을 다루는 신으로 전쟁에서는 흑마술과 어둠의 힘을 사용하여 적을 공격한다. 페르세는 큰 늑대로 라그나로크 전쟁에서 신들을 공격하며 마지막 싸움에서 오딘을 죽이게 된다. 요르무난드는 거대한 뱀으로 바다를 둘러싸고 있으며 라그나로크 전쟁에서 토르와 결전을 벌인다.

 

영화의 줄거리와 캐스팅된 배우들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인 토르는 아스가르드의 왕세자로 아버지 오딘이 그에게 겸손과 책임감을 깨닫게 하고자 지구로 추방한다. 그러나 토르의 불량한 태도와 전쟁에서의 진정한 영웅의 자질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에 아버지 오딘은 분노하게 된다. 그의 망치 미울 니르도 빼앗겨 지구에 떨어지게 되고 망치를 찾기 위해 토르는 인간세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스승인 헤임달과 동생 로키에게 배신을 당하지만 결국 자신의 신격을 되찾고 아스가르드를 구하는 데 성공하게 된다. 크리스 헴스워스는 토르역을 맡아 신체능력과 카리스마를 동시에 발휘한 배우다. 탄탄한 체력과 멋진 외모로 토르 캐릭터의 매력을 더해주었으며 영화에서 토르의 용감하고 위대한 영웅적인 면모를 잘 표현하였다. 나탈리 포트만은 제인 포스터역으로 출연하였는데 아름다움과 탁월한 연기력이 돋보였으며 토르와의 로맨스 요소도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톰 히들스턴은 로키역을 맡아 로키의 잔혹하고 복잡한 면모를 잘 표현하였는데 그의 매력적인 외모와 독특한 목소리가 캐릭터의 카리스마를 더해 주었다고 평가된다. 안소니 홉킨스는 오딘역으로 출연하여 탁월한 역기력을 바탕으로 캐릭터의 위엄과 권위를 표현하였는데 그의 부드러움과 카리스마가 오딘 캐릭터의 위엄을 높여주었고 토르와의 부자관계도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반응형